프로그래밍/맥

맥 모하비 10.14.2 업데이트

GSW 2018. 12. 7. 19:10
반응형

어제 기존에 쓰던 하이시에라에서 모하비 10.14.2로 업데이트 하였다.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많아 업데이트를 고민했었는데 결국 다크모드가 너무 예뻐서 업데이트 하였다. 먼저 시스템 업데이트로 모하비로 업데이트 한 뒤 combo업데이트를 따로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업데이트 해주었다. 콤보 업데이트에는 OS가 나온 가장 첫 버전부터 업데이트 시점까지 추가되거나 수정된 파일들이 모두 한 패키지 안에 들어있다. 여러 단계를 차례대로 거쳐서 업데이트 하는 방식과 달리 한번에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것이다. 차례대로 업데이트하나 한번에 업데이트하나 차이가 없어야하는것이 정상이지만 자세한 이유는 몰라도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기존 업데이트에서 발생하던 문제가 콤보 업데이트시 해결되는 등 다소 번거롭더라도 콤보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시스템 안정성에 도움이 된다. 

모하비 다크모드


 기본 OS 다크모드에 맞춰서 터미널과 vim도 기존 solarized8에서 다크모드 색상으로 통일해주었다. 개인적으로 모하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모하비로 업데이트 한 이후 두 가지 문제점이 발생했다 하나는 Command Line tool이 삭제되었다는 점 그리고 OpenGL쪽에서 에러가 난다는 점이었다.

OpenGL 관련 에러


  Command Line Tool이 왜 삭제되었는지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검색결과 간단하게 재설치 할 수 있었다. Command Line Tool은 터미널에서 간단히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다시 설치할 수 있다.

xcode-select --install


 다만 그냥 명령어로 설치만 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추가로 다시 터미널에서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Packages/ 경로에 있는 pkg파일을 실행시켜주어야 한다.

open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Packages/macOS_SDK_headers_for_macOS_10.14.pkg


하지만 OpenGL관련 에러는 구글링을 해봐도 해결법이 나오지 않았다. 찾아본 결과로는 macOS의 QT 라이브러리 관련 버그거나 그래픽 드라이버쪽의 문제같은데 프로그램 실행에 큰 영향은 않지만 해결방법도 없다는 것이었다... 나의 경우에도 에러메세지가 뜬다는 점 이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으니 당분간 안고 가야겠다. 이외에도 safari에서 두손가락 제스쳐가 안되는 등 자잘한 버그가 있긴 하지만 앞으로 업데이트 될 것이고 다크모드 하나만으로 모하비에 머물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